사업은 경쟁경기가 아니라 기록경기다 > 작마클칼럼


사업은 경쟁경기가 아니라 기록경기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4-08-08 11:20 조회87회 댓글0건

본문

1. 어디서 들었는지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프로야구는 경쟁 경기가 아니라 기록 경기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매 경기 승부를 내는 야구 경기가 경쟁 경기가 아니라 기록 경기라니... 

 

2. 프로야구의 순위는 승률순으로 결정 된다. 매번 경기를 이기는 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라이벌과의 경기를 매번 지더라도, 다른 팀과의 경기에서 승률이 높아지면, 순위는 라이벌보다 높아질 수도 있다는 거다.

 

3. 야구도 축구도 잘 모르는 야알못, 축알못이지만, 그런 얘기를 듣고 프로 스포츠를 관심깊게 살펴보니, 대부분의 프로 스포츠가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걸 알았다. 

 

4. 프로축구도 결국은 승점을 기반으로 순위를 결정하므로, 이 또한 본질적으로 경쟁 경기라기 보다는 기록 경기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5. 토너먼트는 각각 싸워 승자가 계속 상위로 진출하는 방식이므로, 말 그대로 경쟁 경기지만, 리그전은 승점이나 승률로 순위가 결정되므로, 일종의 기록 경기로 볼 수 있다.

 

6. 단기전인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경우는 본선이 토너먼트로 진행되어 경쟁 경기지만, 대부분의 장기 레이스는 리그전인 기록 경기로 진행된다. 따라서, 매 경기의 승패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꾸준히 승점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해진다.

 

7. 비즈니스도 단기전이 아니라 장기전이므로, 기록 경기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8. 그런데 많은 창업가, 기업가들이 비즈니스를 경쟁 경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경쟁 상황을 항상 생각하고, 경쟁사를 이기려 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뭔가를 만들어 내려고 한다. 

 

9. 하지만, 비즈니스 또한 경쟁 경기가 아니라, 기록 경기다. 야구와 축구가 승률과 승점을 누적해나가듯 비즈니스는 지표를 개선해가는 것이고, 단골고객을 누적해나가는 것이다.

 

10. 사업의 목표는 경쟁사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목표로 한 기록을 달성하는 거다. 그러므로, 옆이나 경쟁사를 두리번 거리며 사업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앞만 보고, 고객만 보고 기록을 쌓아나가면 된다.

 

11. 경쟁사가 갑자기 대박 났는지, 급성장으로 사옥을 샀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고, 그저 나는 내 페이스에 따라 내 경기를 꾸준히 해 나가면 된다. 그러면 어느새 내가 목표로 잡은 지표나 수치를 달성하게 되고, 우뚝 선 위치에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2. 사업은 경쟁 경기가 아니라 기록 경기라는 것, 꼭 기억하고, 나만의 기록을 꾸준히 갱신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written by 작마클 이상훈)

 

#내사업은내가통제한다

#작은마케팅 #창업가의습관 #작마클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3건 1 페이지
RSS
작마클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73 판매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 당근마켓!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2 50 0
172 회사만들기와 사업하기는 다르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5 52 0
171 캐즘 넘기, 세가지 방법 : 투자, 매출, 버티기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69 0
170 인맥쌓기의 본질은 콘텐츠 마케팅이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2 81 0
169 관계가 오래 가려면 도움보다 거래가 더 좋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5 80 0
열람중 사업은 경쟁경기가 아니라 기록경기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8 88 0
167 사업 시스템 운영은 고객 행동, 직원 행동, 자금 흐름, 이 3가지만 보면 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1 138 0
166 사람좋다는 것, 사실은 갈등회피 상황일 수도 있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5 145 0
165 성과관리는 플러스, 정상, 마이너스, 딱 3단계면 충분하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8 177 0
164 고객이든 직원이든 남은 사람이 진짜다, 떠나는 사람 아쉬워 말자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1 19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