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시스템 운영은 고객 행동, 직원 행동, 자금 흐름, 이 3가지만 보면 된다 > 작마클칼럼


사업 시스템 운영은 고객 행동, 직원 행동, 자금 흐름, 이 3가지만 보면 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4-08-01 08:55 조회138회 댓글0건

본문

1. 비즈니스는 돈 버는 시스템이라고 말을 한다. 비즈니스 시스템을 잘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번 정리해 본다. 

 

2. 비즈니스 시스템은 크게 3가지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상품을 만들어내는 생산 시스템, 만들어진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고객 시스템,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아내는 수익 시스템 이 3개의 서브 시스템이 잘 맞물려 돌아가면 사업이 잘 되는 것이다.

 

3. 창업은 그 각각의 시스템을 만드는 일이지만, 경영은 그 각각의 시스템을 잘 돌리는 것이다. 시스템을 운영한다는 것은 각각의 시스템이 잘 돌아가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4. 각각의 시스템이 잘 돌아가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5. 관리의 출발은 모니터링이다. 일단을 시스템이 돌아가기 시작하면 잘 돌아가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하면서,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면 개입해서 해결하고, 시스템이 노후되면 개선하기도 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로 세팅하기도 한다.

 

6. 가장 기본이 되는 모니터링은 어떻게 해야 하나?

 

7. 고객 시스템은 고객이 흐르는 곳이므로, 고객 행동 즉 고객의 흐름을 지켜봐야 한다. 정해진 고객 행동 시나리오를 따라 고객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한다. 클론CRM의 지표장부는 이걸 모니터링 하는 도구다. 노출은 얼마나 되었고, 방문고객은 몇 명이고, 신청고객은 몇 명인지, 경험을 마친 고객은 몇 명이고, 단골로 전환된 고객은 몇 명인지를 매일 또는 매주 체크한다.

 

8. 생산 시스템은 고객의 흐름이 잘 일어나도록, 정해진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직원들이 일을 하는 곳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직원의 행동을 모니터링한다. 직원 행동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은 '보고'이다. 일간보고, 주간보고, 월간보고 등의 방법으로 매 기간, 직원이 한 일과 할 일을 보고 받으면 된다.

 

9. 수익 시스템은 돈이 잘 흘러가도록 해야하니, 돈의 흐름을 모니터링하면 된다. 가장 기본은 자금관리 즉 현금흐름(캐쉬 플로우)관리다. 들어온 돈과 나간 돈을 매일 체크하면 된다. 그리고 들어올 돈과 나갈 돈도 주기적으로 체크한다. 들어올 돈은 매출로부터 발생되고, 나갈 돈은 비용계획에 따라 집행된다.

    1) 고객 시스템 : 고객 흐름 지표 (지표장부)

    2) 생산 시스템 : 직원 할일 보고 (할일보고)

    3) 수익 시스템 : 자금 흐름 보고 (자금일보)

 

10. 이 3가지만 꾸준히 관리하면, 내 사업 시스템의 운영 상황은 제대로 파악하고, 장악할 수 있게 된다.

 

(written by 작마클 이상훈)

 

#내사업은내가통제한다

#작은마케팅 #창업가의습관 #작마클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3건 1 페이지
RSS
작마클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73 판매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 당근마켓!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2 50 0
172 회사만들기와 사업하기는 다르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5 53 0
171 캐즘 넘기, 세가지 방법 : 투자, 매출, 버티기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69 0
170 인맥쌓기의 본질은 콘텐츠 마케팅이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2 81 0
169 관계가 오래 가려면 도움보다 거래가 더 좋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5 80 0
168 사업은 경쟁경기가 아니라 기록경기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8 88 0
열람중 사업 시스템 운영은 고객 행동, 직원 행동, 자금 흐름, 이 3가지만 보면 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1 139 0
166 사람좋다는 것, 사실은 갈등회피 상황일 수도 있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5 145 0
165 성과관리는 플러스, 정상, 마이너스, 딱 3단계면 충분하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8 177 0
164 고객이든 직원이든 남은 사람이 진짜다, 떠나는 사람 아쉬워 말자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1 19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