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은 엔진모델의 2중구조다 > 작마클칼럼


콘텐츠 마케팅은 엔진모델의 2중구조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4-02-15 08:36 조회17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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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늘은 소위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한다. 신규고객 유입 방법 4가지 (유료, 수수료, 무료, 기타) 중에서 무료 노출에 해당하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 즉 SNS 마케팅이다. SNS 마케팅은 사실 더 넓은 의미이지만, 일반적으로 그렇게 통용되고 있으므로 일단 넘어간다. 

 

2. 작은회사를 운영하는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신규고객 유입을 위해 SNS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수억의 매출을 올렸다는 글이 오만군데에 널려있으니 대부분은 그게 대세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또, 직접 들어가는 돈이 없는 것처럼 보이니, 자금이 많지 않은 작은회사에게는 유일한 방법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4. 여러번 강조하지만, 이름대로 무료 노출이 아니라, 내 시간을 지불하는 방식이라는 것은 꼭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창업 초기의 창업자는 당장 돈은 없어도 시간은 어떻게 낼 수 있을 것 같으니 이 방법에 관심이 가는게 사실이다.

 

5. 무료 노출을 사용해야 하는 사람, 무료 노출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있긴 하다.

    1. 돈 보다는 시간이 많은 사람

    2. 사업을 크게 키울 생각이 없는 사람

    3. 유료 노출로 수익 구조를 못 만든 사람

    

    이 세가지 조건에 해당한다면, 무료 노출로 사업을 해도 나쁘지 않다. 이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을 위해 콘텐츠 마케팅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를 간단하게 정리해 본다.

    

6. 콘텐츠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엔진모델의 2중구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시 말해서 1차 엔진이 있고, 그 다음에 2차 엔진을 돌리는 구조다.

 

7. 1차 엔진은 콘텐츠가 상품이다. 콘텐츠로 신규고객을 유입하여, 경험을 시킨 후에 구독신청을 통해 단골풀로 집어넣는다. 간단히 말하면, 유튜브 구독자를 늘리거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리는 작업이 바로 이 1차 엔진에 해당한다.

 

8. 그 다음 단계인 2차 엔진에서는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면 된다. 1차 엔진의 단골풀 (구독자, 팔로워)에 빨대를 꽂아서 2차 엔진에서 매출을 올리거나, 상품을 구매한 단골을 모으게 된다.

 

9. 2차 엔진의 타겟풀이 1차 엔진의 단골풀(구독자, 팔로워 등)이 된다. 거기에 경험상품에 대한 공지를 올려서 내 상품을 경험하게 하고, 만족한 고객을 2차 엔진의 단골풀(상품 단골)로 유도하면 된다. 2차 엔진의 단골풀은 유료 멤버십 등의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10. 만일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의 구독자, 팔로워를 많이 모았다면, 반드시 2차 엔진을 만들어 유료 상품을 통해서 내 단골풀로 전환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1. 그렇게 해서 2차 엔진이 완성되어 원활하게 돌아가면, 무료 노출을 활용한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이 완성된다.

 

12. 2차 엔진이 제대로 세팅이 된다면, 무료노출이 가지고 있는 2가지 단점 중 한가지는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단점 중 하나가, 열심히 모은 구독자나 팔로워가 내 소유가 아니라, 여전히 플랫폼 소유라는 점인데, 2차 엔진을 통해 내 소유의 우리집으로 단골을 이동 시킬 수 있다면, 단골을 온전히 내가 소유할 수 있게 된다.

 

13. 남은 하나의 단점인 유입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점은 어쩔 수 없지만, 사업을 빨리 키울 생각이 없고, 천천히 운영하면서 유지만 할 계획이라면, 무료 노출 만으로도 어느정도는 사업을 유지할 수 있다. 운이 좋으면 떡상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운의 영역이니까 논외로 한다.

 

14. 콘텐츠 마케팅이 엔진 모델의 2중 구조라는 것만 인식하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다.

 

(written by 작마클 이상훈)

 

#내사업은내가통제한다

#작은마케팅 #창업가의습관 #작마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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