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은 결국 구조의 문제이다 > 작마클칼럼


사업은 결국 구조의 문제이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3-01-10 10:18 조회904회 댓글1건

본문

1. 얼마전 국내 최대 MCN이라는 샌드박스가 구조 조정에 들어갔다는 뉴스가 있었다. 투자가 얼어붙자 투자에 의존하던 스타트업들이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한다. 요즘은 스타트업이 이슈지만, 예전부터 모든 기업은 경기가 안좋거나 매출이 떨어지면, 필연적인 수순이 구조 조정이었다. 

 

2. 보통 구조 조정이라함은 인력 구조를 조정하는 것으로 비춰진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것일 뿐, 사업 구조를 조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사업 구조란 사업 시스템의 구조,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3. 위기에 닥쳤을 때 대부분이 구조 조정을 하는 것은 결국 핵심이 구조에 달려있다는 의미이고, 사업이 안되는 이유도 구조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4. 창업은 사업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며, 사업 모델은 그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한 것이다. 사업 시스템은 생산, 고객, 수익의 3가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적인 사업 모델은 생산 시스템 중심이었다. 하지만, 인터넷 시대의 사업 모델은 대부분 고객 모델이 중심이 된다. 

 

5. 닷컴버블 이후 약간 조정을 거치긴 했지만, 플랫폼을 지향하는 스타트업들은 아직도 시장을 독식하면 수익이 따라온다는 인식이 남아있다. 하지만, 따라올 수익 모델이 어떤 형태가 될 것인지는 깊이 고민하지 않는다. 

 

6. 사업의 성공 여부는 지속가능한 수익이 창출되는 구조를 가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결정된다.

 

7. 지속가능한 수익구조란,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금없이, 비즈니스 만으로 수익이 일어나고, 그 수익 만으로 성장 가능한 구조를 뜻한다. 수익구조는 생산시스템과 고객 시스템 양쪽에 연결되어 있다. 생산 시스템에 들어가는 비용과 고객 시스템에 들어가는 비용을 고객 시스템에서 창출되는 고객의 수익으로 충당할 수 있는가? 그리고 거기서 잉여 수익이 발생하여 축적될 수 있는가가 관건이다.

 

8. 그런 구조를 만들어내지 못하면, 잠시잠깐 반짝할 수는 있어도, 지속가능한 수익은 불가능하며, 그런 기업은 투자할 가치 없는 좀비기업일 뿐이다. 막연히 시장을 석권하면 나중에 그런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얘기지만, 현재 스타트업 생태계의 대부분이 엑싯을 통한 청산 수익을 목표로 들어오는 투자자들이기에 지속가능한 수익구조를 지향하는 스타트업이 자리 잡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9. 창업이란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하는 돈 버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스타트업이든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자영업이든 소상공인이든 1인기업이든, 본질은 단순하다.

 

10. 돈 버는 시스템의 구조는 어떻게 생겼는가? 그리고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현재까지 밝혀진 돈 버는 시스템의 구조는 두 가지다. 전통적으로 존재했던 깔때기 모델과 최근에 새로 나온 엔진 모델. 이 두 가지 모델을 기반으로 생산 시스템과 고객 시스템, 그리고 수익 시스템이 작동된다.

 

11. 돈 버는 시스템, 즉 머니 시스템은 구조만 알면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으며, 사업에서 만나는 대부분의 문제는 그 위에서 파악할 수 있다. 해결책이야 다양하겠지만, 진단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12. 따라서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머니 시스템, 돈 버는 시스템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인체의 기본 구조인 오장육부 등을 상식으로 알고 있듯이, 머니 시스템의 기본 구조도 이제는 상식으로 알아야 한다.

 

ps : 글을 쓰다보니, 준비하고 있는 특강으로 은근슬쩍 연결되는군요. ^^ (원래 글쓴 의도는 이게 아니었는데…ㅋ)

그동안 정리했던, 돈 버는 시스템의 구조를 초간단으로 설명하는 ‘작마클 머니 시스템 특강’을 준비 중입니다. 신청링크는 댓글에 올립니다.

 

#창업가의습관 #작마클 #작마클레터 #작은마케팅클럽 #창업학교 

#작은마케팅클리닉 #클론컨설팅 #작마클창업학교 #원데이창업학교 #오너십코칭

 

#샌드박스 #구조조정 #돈버는시스템 #머니시스템

추천 0

댓글목록

Total 153건 1 페이지
RSS
작마클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53 엔진 모델에는 단골풀, 임시풀, 타겟풀 3개의 풀이 있다 새글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25 3 0
152 내 사업의 밸류와 연결된 욕구를 찾아라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8 20 0
151 키워드 광고는 상위노출이 필요없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1 33 0
150 사업 확장은 타겟마켓이나 타겟액션을 늘려라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4 45 0
149 단골풀은 시간과 공간으로 설계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4 37 0
148 관계의 시대에 필요한 건, 전투력이 아니라, 공감력이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4 38 0
147 엔진모델 전환은 신청서, CRM, 단골풀로 시작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4 44 0
146 파워는 밸류, 역량, 비전이 하나로 연결될 때 나온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4 38 0
145 작마클 아침 라방, 넷째날 녹화본 공개합니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0 83 0
144 자청, 신사임당, 작마클의 마케팅 모델 분석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15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