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즘 초심으로 돌아가기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면서, 대부분의 강의를 동영상 강의로 전환했습니다.
2. 디지로그 시대의 핵심은 항상 아날로그 파워에 있다고 주장하면서 정작 제 자신은 디지털로만 너무 쏠리지 않았나 하는 반성을 했습니다.
3. 디지로그 방식의 핵심은 퀄리티 업그레이드는 아날로그, 효율화는 디지털로 한다는 점입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적절히 융합하는 구조입니다.
4. 이론편 공개강의는 지난 11년간 한 번도 빠짐없이 라이브로 진행되어, 어느덧 440회를 넘어섰습니다. 덕분에 강의 내용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이제는 사소한 수정만 필요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5. 반면 실전편 공개강의는, 신청자가 적다는 이유로 22년을 끝으로 중단하고 동영상과 개인지도로만 진행해 왔습니다. 그 결과, 이후 업그레이드는 거의 정체된 상황입니다.
6. 물론 그 전까지 약 220회의 실전편 강의를 통해 프레임웍은 완성되었습니다. 하지만 퀄리티를 극대화하려면 꾸준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데, 그 부분에 소홀했습니다.
7. 실전편을 핵심상품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중간에 비중을 낮췄던 시기도 있었지만, 초창기의 이론>실전>자문 사이클이 작마클의 핵심 로드맵이라는 점을 다시 확인한 지금, 실전편을 다시 메인 상품으로 올려놓을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8. 이에 따라 실전편 라이브 강의를 다시 시작합니다. 격주 토요일 오후 3시에 진행하며, 첫 라이브는 다음주 23일입니다.
9. 이론편 강의만 듣고, 아직 실전편은 참여하지 못하신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들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10. 마케팅의 기본 개념은 이론편과 실전편으로 충분히 정리됩니다. 그 이후 더 깊이 있는 실행 기술은 ‘마케팅 학교’에서 배우실 수 있고, 실제 실행 과정에서의 문제는 상담과 자문 프로그램으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11. 무더운 여름이 끝나가는 시점입니다. 실전편 강의로 다시 한번 마케팅 프레임워크를 정리해보는 시간 되시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