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 [1문1답, 1호] 도매유통만 할땐, 최종구매고객이 아닌 소매처들을 단골 개념으로 이해하는게 좋을까요?
본문
질문 :
대표님~! 혹시 제품을 도매유통만 할땐, 최종구매고객이 아닌 소매처들을 단골 개념으로 이해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
네, 맞습니다. 도매유통만 할 경우는 소매처가 단골입니다.
이런 경우 당연히 반복구매가 일어나므로 괜찮은 단골입니다. ^^
단, 이럴 때는 소매처의 숫자가 일반 B2C처럼 많을 수록 좋습니다.
소매처가 손에 꼽을 정도라면 하청업체처럼 되어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질문 :
제품 홍보를 아예 안하진 않고 자체 유튜브에 콘텐츠로 간접홍보할거라 결국 최종구매자는 개인 고객인데, B2B 방식만으로 유통할 경우 마케팅엔진 단골 부분을 어떻게 봐야하나 싶네요 ㅎㅎ
답변 :
만일 최종구매자인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간접판매를 하더라도 최종구매자인 개인 고객은 단골풀로 모으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제품안에 단골풀로 초대하는 신청서는 집어넣어서 패키징하는게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단골이 2그룹이 되는겁니다.
1) 소매처 사장
2) 최종구매자인 개인고객
따라서 단골풀도 2개를 운영하면 좋겠죠.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