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은 신규 유입이 줄어드는 문제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케팅 활동이란 저수지에 있는 물을 우리집 연못으로 옮기는 과정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물을 옮기는 방법 중 물지게를 지고 열심히 움직이는 것은 '영업', 수로를 파서 물이 흐르게 만드는 것은 '마케팅’입니다.
영업은 시간을 들여서 고객을 만드는 일이지만
마케팅은 내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이 꾸준히 흘러 들어오는 수로를 만드는 것입니다.
2. 신규 유입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매장이나 홈페이지 방문 고객의 감소를 말합니다. 이는 저수지로부터 유입되는 물의 양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저수지에서 나오는 물이 줄어드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3. 첫째는 저수지에 고여 있던 물을 다 사용해버리는 경우입니다. 흐르는 물로 비유하자면 퍼 쓰는 양보다 들어오는 물의 양이 줄어든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그동안 꾸준히 고객이 들어오던 소규모 커뮤니티나 메일링 리스트의 고객들이 이탈하여 점점 줄어들거나, 그 안에서 구매할 사람은 이미 다 구매한 경우, 또는 내가 광고하던 매체의 구독자 감소 등 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어쩔 수 없이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물의 양이 더 줄기 전에 다른 저수지를 추가로 발굴해야 합니다.
4. 다음으로는 나 말고 다른 누군가가 물을 빼서 쓰는 경우입니다. 이는 새로운 사람(경쟁자)이 계속해서 등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과 같이 내가 있는 곳이 인기지역이 되고 이곳으로 새로운 업자들이 계속해서 들어오는 경우입니다.
저수지가 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이때는 양수기의 출력을 더 높여서 내 쪽으로 오는 물의 양을 늘려야 합니다.
출력을 높이는 일은 결국 광고비를 올려 노출량을 높이는 것을 뜻합니다.
5. 그 다음으로는 양수기가 낡아서 성능이 이전만 못한 상황입니다.
이때는 모집 공지의 소재나 랜딩페이지를 좀 더 업그레이드 해 방문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6. 정리하면, 아래 세가지로 요약됩니다.
1) 다른 타겟풀을 추가한다. 2) 노출 비용(광고비)를 올린다 3) 광고나 랜딩페이지를 개선하여 전환율을 높인다.
2번은 단기적으로는 사용할 수는 있지만 비용 대비 효율이 점점 낮아지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1번과 3번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신규 고객이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했다면, 지금 자신의 상황이 위의 여러가지 원인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먼저 확인해보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선택하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시스템 관점으로 자신의 마케팅 모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위치를 찾고, 거기에 맞는 해결책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