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마클레터 199] 신규유입 감소의 세가지 해결방향 > 작마클레터


[작마클레터 199] 신규유입 감소의 세가지 해결방향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5-01-04 18:25 조회47회 댓글0건

본문

3862_1621848803.png
작마클 레터
3862_2591029_1735719871333431591.jpeg
안녕하세요작은마케팅클리닉 운영하는 이상훈입니다
199
회째 작마클 레터입니다

한 동안 구독 프로그램 세팅에 집중하느라 뉴스레터를 몇 달 쉬었습니다. 이렇게 오래 쉴 생각은 아니었는데, 어느새 석달이나 지나버리고 해가 넘어갔네요.
이제 정리가 좀 되고, 콘텐츠 생산 시스템도 어느정도 구축되어서 다시 뉴스레터를 보낼 짬이 생겼습니다.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다 해야하는 1인기업의 애환입니다.

새해에는 다시 꾸준히 뉴스레터를 발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되는대로 패턴도 조금씩 변형을 해 보려합니다.

2025년도 하시는 사업이나 일 모든 면에서 뜻하시는 바를 이루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신규유입 감소의 세가지 해결방향

1. 다른 타겟풀 추가

2. 노출비용 확대

3. 광고/랜딩 개선으로 전환율 향상

1.
오늘은 
신규 유입이 줄어드는 문제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케팅 활동이란
저수지에 있는 물을 
우리집 연못으로 옮기는 과정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물을 옮기는 방법 중
물지게를 지고 열심히 움직이는 것은 '영업',
수로를 파서 물이 흐르게 만드는 것은 '마케팅’입니다.
영업은 
시간을 들여서 고객을 만드는 일이지만
마케팅은  
내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이 꾸준히 흘러 들어오는 수로를 만드는 것입니다.

2.
신규 유입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매장이나 홈페이지 방문 고객의 감소를 말합니다.
이는 저수지로부터 유입되는 물의 양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저수지에서 나오는 물이 줄어드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3.
첫째는 저수지에 고여 있던 물을 
다 사용해버리는 경우입니다.
흐르는 물로 비유하자면 
퍼 쓰는 양보다 들어오는 물의 양이 
줄어든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그동안 꾸준히 고객이 들어오던
소규모 커뮤니티나 메일링 리스트의 
고객들이 이탈하여 점점 줄어들거나,
그 안에서 구매할 사람은 이미 다 구매한 경우,
또는 내가 광고하던 매체의 구독자 감소 등 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어쩔 수 없이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물의 양이 더 줄기 전에
다른 저수지를 
추가로 발굴해야 합니다.

4.
다음으로는 
나 말고 다른 누군가가 물을 빼서 쓰는 경우입니다.
이는 새로운 사람(경쟁자)이 계속해서 등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과 같이
내가 있는 곳이 인기지역이 되고
이곳으로 새로운 업자들이 
계속해서 들어오는 경우입니다.
저수지가 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이때는 
양수기의 출력을 더 높여서
내 쪽으로 오는 물의 양을 늘려야 합니다.
출력을 높이는 일은
결국 광고비를 올려
노출량을 높이는 것을 뜻합니다.

5.
그 다음으로는 
양수기가 낡아서 
성능이 이전만 못한 상황입니다.
이때는 모집 공지의 소재나
랜딩페이지를
좀 더 업그레이드 해
방문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6.
정리하면, 아래 세가지로 요약됩니다.
1) 다른 타겟풀을 추가한다.
2) 노출 비용(광고비)를 올린다
3) 광고나 랜딩페이지를 개선하여 전환율을 높인다.
2번은 단기적으로는 사용할 수는 있지만 
비용 대비 효율이 점점 낮아지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1번과 3번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신규 고객이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했다면,
지금 자신의 상황이 
위의 여러가지 원인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먼저 확인해보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선택하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시스템 관점으로 자신의 마케팅 모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위치를 찾고,
거기에 맞는 해결책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매일 아침 카톡으로 받아보는 마케팅 칼럼

‘작마클 일간 마케팅’
[작마클레터]는 지난 10년간 강의와 코칭을 통해 
정리된 내용을 매주 한편씩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본 레터를 빠짐없이 계속 받기 원하시면 아래 버튼을 눌러 구독해주시면 됩니다.
작마클 레터의 핵심을 정리한 [창업가의 습관]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27-8 NH캐피탈빌딩 4층 | 02-723-3269

메일을 원하지 않는 분은 
수신거부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omepage2-snsB.pngfacebook-snsB.pngblog-snsB.pnginstagram-snsB.pngyoutube-snsB.png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00건 1 페이지
'글쓰기'버튼은 로그인을 하시면 보입니다
작마클레터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200 [작마클레터 200] 중요한 건, 리더십이 아니라 오너십이다 새글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2 2 0
열람중 [작마클레터 199] 신규유입 감소의 세가지 해결방향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48 0
198 [작마클레터 198] 창업은 탐험이다. 목표를 정하고 계속 도전한다. 길이 뚫릴 때까지!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9 99 0
197 [작마클레터 197] 광고비는 투자가 아니라 비용이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8 360 0
196 [작마클레터 196] 직원에게 주인 의식 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알아서 하길 기대하지 말고, 알아서 도는… 댓글2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1 362 0
195 [작마클레터 195] 조직문화의 기본은 물관리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7 361 0
194 [작마클레터 194] 비즈니스는 흐름이다. 고객의 흐름, 자연의 흐름, 세상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8 406 0
193 [작마클레터 193] 사업은 결국 구조의 문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31 414 0
192 [작마클레터 192] 팬클럽에서 스타가 메인이듯, 단골풀에선 브랜드가 메인이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3 420 0
191 [작마클레터 191] 생산과 노출, 운영, 이 세가지 비용을 회수 못하는 사업은 접어야 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6 478 0
190 [작마클레터 190] 사업 정체기를 벗어나는 방법 : 노력이 아니라 구조를 바꿔야 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9 535 0
189 [작마클레터 189] 여유가 있어야 새 길을 찾는게 아니다, 끝까지 가봐야 다른 길이 보인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2 544 0
188 [작마클레터 188] 리마케팅은 헤어진 옛 애인에게 술 먹고 전화하는 격이다. 있을 때 잘하자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5 565 0
187 [작마클레터 187] 자청, 신사임당, 작마클의 마케팅 분석 :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가 상품일 때만 유리하…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8 590 0
186 [작마클레터 186] 성공을 결정하는 건, 아이템이 아니라 창업가의 태도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1 63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