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은마케팅클리닉 운영하는 이상훈입니다. 198회째 작마클 레터입니다.
판매의 시작은 노출입니다.
(인지도가 아닙니다)
견물생심이니, 고객의 눈앞에 보여주는 것이 출발점입니다.
고객이 우리 제품을 알게 하기 이전에,
우리 제품이 고객의 눈에 띄게 해야 합니다.
그것이 노출입니다.
단지 제품만 눈에 띄면 안되고,
판매장소가 눈에 띄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좌판이 보여야 흥정이 시작되고,
간판이 보여야 매장에 들어옵니다.
노출을 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유료노출, 2) 수수료노출, 3) 무료노출, 4) 기타노출
1, 2, 3번은 큰 시장이나 큰 플랫폼에 노출하는 방법이고,
4번의 기타노출은 작은 시장이나 작은 플랫폼에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4번의 기타노출의 방식도 1, 2, 3번과 같이 유료, 무료, 수수료 방식이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이상적인 노출방법은 1) 유료노출입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역 사거리에 매장을 내거나,
사용자가 많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에 유료광고를 하는 것이
사업을 가장 쉽고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목좋은 매장이나, 유료 광고를 하려면,
돈이 있어야 하는데,
그 돈을 해당 매장의 매출에서 충당할 수 있으면 됩니다.
다시 말해, 임대료나 광고비를 벌 수 있는 아이템만 찾으면,
돈은 쉽게 벌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그런 아이템 찾기가 요즘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다행히 내가 선택한 아이템이
임대료나 광고비를 회수할 수 있다면 좋지만
그게 안될 경우,
다시 말하면, 임대료도 못내는 상황이거나,
광고비도 안나오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가장 첫번째 해결책은 그 사업을 접는 겁니다.
아직 시작 전이라면, 시작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저질러 놓았거나,
다른 이유로 인해
그 사업을 꼭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다시말해서, 유료노출로 수지가 안맞는 다면,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물론, 다른 유료노출 타겟풀을 찾아 테스트를 해 봐야겠지만,
그래도 안된다면...
판매의 첫 출발은 퍼널 단계이므로,
기본적으로 틈새시장을 찾아야 합니다.
수수료 노출과 무료 노출 방법 중에서는
수수료 노출을 먼저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노출은 기본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짧게 테스트할 수 없습니다.
수수료 노출은 입점하는 것이니,
쿠팡이나 스마트스토어 같은 오픈 마켓에 매장을 내거나,
오프라인이라면 할인점, 백화점, 양판점 같은 대형 매장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온라인 마켓은 자리에 제한이 없으므로,
해당 플랫폼에 일단 스토어를 세팅한 후,
매장을 노출 시키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고 찾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 매장은 카테고리나 검색에 노출되어야 하므로,
SEO(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 이런저런 연구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마켓은 자리에 제한이 있으므로,
납품하여 매대에 올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결국은 MD의 눈에 들어 선택을 받아야 매대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결국, 수수료 노출은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MD의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MD의 기준은 과연 노출을 시켜주면 매출이 올라갈 것인가 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매출 이외에 다른 기준으로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매장의 구색을 맞추기 위해서 필요할 수도 있고,
쇼핑몰의 특정한 테마를 위해서 필요할 수도 있고, 다양한 경우의 수가 가능합니다.
그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발품을 팔며
내게 맞는 틈새시장을 찾아내어야 합니다.
그 과정이 결국은 4번, 기타 노출에 해당합니다.
작은 시장들을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내 상품과 맞는 포인트를 찾아내고,
거기서 노출을 하여 판매가 잘 되는지 찾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작은 시장이라도,
판매가 잘 된다는 것이 확인만 되면,
큰 시장의 MD를 설득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대부분의 작은 회사들이 사실은
이 기타 노출 방법 속에서 끊임없이 고군 분투를 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기타 노출, 즉 작은 틈새 시장에서
성공의 가능성을 찾아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프라인 시대에는 어쩔 수 없이
작은 시장을 돌아다니며 장돌뱅이처럼 상품을 판매하면서 버티면서
성장을 모색할 수 밖에 없었지만,
온라인 시대에는
큰 시장 내에서도 그런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작은 시장을 찾지 않더라도,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 같은 곳에서 노출 방법을 찾아내고,
상품을 꾸준히 팔 수 있도록 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