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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마클레터 126] 신규유입 감소의 세가지 해결책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3-04-05 10:49 조회79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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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마클 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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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은마케팅클리닉 운영하는 이상훈입니다.  

126회째 작마클 레터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깔때기 모델이든, 엔진 모델이든

대부분의 매출 공식은 신규매출 + 재구매 매출로 구성됩니다.

기술적으로 재구매 매출을 단골매출이라고 표현한다면

매출은 신규고객 매출 + 단골고객 매출로 구성됩니다.

 

오늘 칼럼에서 얘기할 신규유입 감소에 대한 3가지 해결책은

그 중, 신규고객 매출에 대한 얘기입니다.

 

물론, 신규유입 감소 외에도 챙겨야 할 곳이 한두군데 더 있긴 합니다.

매장이나 랜딩페이지로 유입된 고객들이

구매로 연결되도록 하는 신청단계를 살펴봐야 하고,

구매 후에 상품을 경험하면서 충분히 만족하여

반품이나 환불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경험단계도 살펴봐야 합니다.

 

신규고객 매출과 관련한 문제는 이정도를 살펴보면 어느정도 해결은 됩니다.

 

그 다음은 단골고객 매출을 늘리는 방법인데,

단골풀을 운영하고 있는 엔진 모델의 경우라면,

단골고객 매출을 늘리는 방법도 세가지 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단골유입을 늘린다.

2) 이탈고객을 줄인다

3) 단골활성률을 높인다.

 

첫번째,

단골 유입을 늘리는 것은 신규고객이 꾸준히 들어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그 이후에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 만족도를 높여서,

단골풀로 가입하는 비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단골풀 가입 신청서를 제대로 만들어서 제공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여기서 체크해야 할 것은

고객 경험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그리고, 단골풀 가입 신청서를 개선하는 방법 입니다.

 

두번째,

이탈고객을 줄이는 것은

단골 활성률과 연관이 있으므로,

단골 활성률을 높이는 것으로 해결이 어느정도 됩니다.

 

세번째,

단골 활성률은 3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골풀 방문율

2) 상품, 서비스의 사용률이나 단골풀 내의 각종 꺼리들에 대한 반응률

3) 구매율

이 세가지 입니다.

 

구매율을 높이기 위한 선행지표가

2번 사용률이나 반응률입니다.

이건 매우 폭넓은 영역이므로,

단골고객의 다양한 활동 중에서

어떤 포인트를 모니터링하고 촉진할 지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의 기본은

단골풀에 방문을 자주하게 하는 것입니다.

 

단골풀에 자주 방문해야,

다시 말하면, 단골들과 자주 접촉을 해야 활성단골이 될 확률이 높아지니까요.

 

구체적인 얘기들은 각 항목별로 무궁무진하겠지만,

일단 오늘은

어떤 포인트들을 우리가 챙겨야 하는지만

한 번 짚어 보았습니다.

신규유입 감소의 세가지 해결책

1. 다른 타겟풀 추가

2. 노출비용 늘리기

3. 모집 공지 업그레이드

1.

오늘은

신규 유입이 줄어드는 문제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케팅 활동이란

저수지에 있는 물을

우리집 연못으로 옮기는 과정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물을 옮기는 방법 중

물지게를 지고 열심히 움직이는 것은 '영업',

수로를 파서 물이 흐르게 만드는 것은 '마케팅’입니다.

 

영업은

시간을 들여서 고객을 만드는 일이지만

 

마케팅은 

내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이 꾸준히 흘러 들어오는 수로를 만드는 것입니다.

 

 

2.

신규 유입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매장이나 홈페이지 방문 고객의 감소를 말합니다.

이는 저수지로부터 유입되는 물의 양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저수지에서 나오는 물이 줄어드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3.

저수지에 고여 있던 물을

다 사용해버리는 경우입니다.

흐르는 물로 비유하자면

퍼 쓰는 양보다 들어오는 물의 양이

줄어든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그동안 꾸준히 고객이 들어오던

소규모 커뮤니티나 메일링 리스트의

고객들이 이탈하여 점점 줄어들거나,

그 안에서 구매할 사람은 이미 다 구매한 경우,

또는 내가 광고하던 매체의 구독자 감소 등 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어쩔 수 없이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물의 양이 더 줄기 전에

다른 저수지를

추가로 발굴해야 합니다.

 

 

4.

다음으로는

나 말고 다른 누군가가 물을 빼서 쓰는 경우입니다.

이는 새로운 사람(경쟁자)이 계속해서 등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과 같이

내가 있는 곳이 인기지역이 되고

이곳으로 새로운 업자들이

계속해서 들어오는 경우입니다.

 

저수지가 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이때는

양수기의 출력을 더 높여서

내 쪽으로 오는 물의 양을 늘려야 합니다.

 

출력을 높이는 일은

결국 광고비를 올려

노출량을 높이는 것을 뜻합니다.

 

 

5.

그 다음으로는

양수기가 낡아서

성능이 이전만 못한 상황입니다.

 

이때는 모집 공지의 소재를

좀 더 업그레이드 해

방문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6.

정리하면, 아래 세가지로 요약됩니다.

 

1) 다른 타겟풀을 추가한다.

2) 노출 비용(광고비)를 올린다

3) 모집 공지(광고)를 업그레이드하여 전환율을 높인다.

 

2번은 단기적으로는 사용할 수는 있지만

비용 대비 효율이 점점 낮아지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1번과 3번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신규 고객이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했다면,

지금 자신의 상황이

위의 여러가지 원인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먼저 확인해보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선택하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시스템 관점으로 자신의 마케팅 모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위치를 찾고,

거기에 맞는 해결책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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