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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얼마전에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언급을 했었지만, 콘텐츠 마케팅으로 성공한 분들의 마케팅 모델을 한번 분석해보면, 마케팅 모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하여, 한번 정리해보려 한다.2. 내가 자주 보는 경제 유튜버 중에 자청과 신사임당 두 분이 있다. 그 분들의 마케팅 모델을 한번 분석해보고, 작마클에서 권장하는 모델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지만, 대표적인 사업 하나씩만 예를 들어서 설명해본다.3. 자청의 마케팅 모델은 기본적으로는 퍼널 모델이다.4. 신청 > 경험 > 결정 > …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4-02-29 15:13:041. 오늘은 소위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한다. 신규고객 유입 방법 4가지 (유료, 수수료, 무료, 기타) 중에서 무료 노출에 해당하는 것이콘텐츠 마케팅, 즉 SNS 마케팅이다. SNS 마케팅은 사실 더 넓은 의미이지만, 일반적으로 그렇게 통용되고 있으므로 일단 넘어간다.2. 작은회사를 운영하는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신규고객 유입을 위해 SNS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3.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수억의 매출을 올렸다는 글이오만군데에 널려있으니 대부분은 그게 대세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또, 직접 들어가는 돈이 없는 것처럼 보…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4-02-15 08:36:531. 요즘 일대일 상담을 종종 한다.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자문코칭과 달리 현재 겪고 있는 마케팅 고민 해결을 위해 일회성으로 상담하는 경우다. 이 경우는1시간내에 문제점을 진단하고, 처방과 해결책을 바로 제공해야 한다.2. 10년정도 상담을 하다보니, 마케팅 캔버스라는 프레임웍이 생겼고, 그 프레임웍을 중심으로 현재 상황을 체크해보면, 어디가 문제인지 금방 드러난다. 작은회사의 경우, 대부분의 문제는 두가지 패턴으로 나타난다.3. 첫번째는 퍼널 시스템 구축이 덜 된 경우다. 가장 많은 케이스이고 창업단계의 회사들이 많다. 신규고객 …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4-02-15 08:34:531. 언제부턴가 마케팅 퍼널이란 개념이 점점 일반화 되기 시작했다. 마케팅 강의를 시작하던 10년전만 해도, 일반인들에게 이 개념을 설명하기 어려워 깔때기 그림을 그려가며 열심히 설명을 했던 기억이 있다.2. 하지만, 30년전 나의 고객사였던 글로벌 기업들은 대부분 이 퍼널이란 개념을 가지고 한국에 진출을 했었다. 나는 고객사들이 제공하는 마케팅 자료를 통해서 개념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 당시만해도 국내에는 퍼널이란 개념을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3. 우리나라에서는 대기업도 마케팅을 제대로 하는 회사가 없었기 때문이다. 대기업…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3-12-21 20:59:011. 서비스업의 시대가 되면서, 상품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단지 제품 하나만 달랑 만들어 팔면 되는게 아니라, 그 제품을 중심으로 고객이 밸류를 느낄 수 있게 만드는모든 것을 다 갖춰 제대로 전달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2. 이제는 콘텐츠라는 관점으로 상품을 바라봐야 한다. 퍼널 모델에서는 상품이란 단지 판매를 통해 매출 올리는 수단으로 보지만, 엔진 모델에서는 고객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상품이 되어야 한다.3. 마케팅 모델의 전체 그림에서 살펴보면 퍼널 모델은 핵심 상품의 위치가 마케팅 퍼널이 되고, 엔진 모…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3-12-07 13:26:251. 일반인이 창업하려 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아이템은 치킨집, 카페, 분식점 등의 식당 창업이다. 직장인들이 회사생활 힘들면 하는 넋두리 중의 하나가, '다 때려치고 식당이나 할까?' 였다.2. 왜 우리는 식당 창업을 만만하게 볼까? 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니, 식당이란 비즈니스 모델은 수천년동안 변하지 않고 이어져 내려온 모델이라 가장 익숙하기 때문이다. 적당한 상권을 골라, 목 좋은 곳에 매장만 내면 장사가 되고, 돈이 들어온다. 수익을 내는 건 어렵더라도 일단 돈은 돌아간다.3. 이처럼 오프라인의 비즈니스 모델은 우리…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3-09-21 08:29:261. 돈 안드는 마케팅이라고 하면, 대부분은 콘텐츠 마케팅, SNS 마케팅을 떠올린다. 나도 작마클 초기에는 그렇게 생각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콘텐츠 마케팅, 좀더 넓게 표현하면, 무료 노출은 내 소유가 아니고, 또한 통제가 안된다는 걸 깨달았다.2. 통제 가능한 유료 노출을 활용하면서도 돈이 크게 안드는 방법이 필요한데, 제대로 된 수익모델을 찾아내면 그게 가능하다. 광고비를 회수할 수 있는 수익모델을 찾으면 된다. 하지만, 그런 수익 모델을 찾지 못하면, 어쩔 수 없이 돈 대신 내 시간을 들이는 방법을 사용해야 하니, 콘텐츠…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3-07-20 06:31:351. 얼마전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요즘 브랜딩에 대한 얘기가 자주 들린다. 브랜딩이 3.0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지금이 3.0마케팅 시대이므로, 요즘 유행하는 전략은 대부분 3.0마케팅 전략, 특히 3세대 고수 전략에 해당한다. 단골, 커뮤니티, 팬덤, 브랜딩, 플랫폼... 이들을 잘 살펴보면 거의 같은 개념이다. 고객과 회사가 하나가 되려고 하는, 공감과 협업 중심의 '고객과 하나되기' 전략이다.2. 하지만, 대부분의 사업가나 마케터는 아직도 예전의 1.0이나 2.0마케팅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3-07-17 06:43:59- 본질을 한방에 정리하려다 보니, 오늘은 글이 좀 깁니다 -1.2.0과 3.0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한다. 전통적 마케팅인 2.0마케팅과 새로운 마케팅인 3.0마케팅은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이기에 본질적으로 다른 점이 많다.2.그 중 하나를 들자면, 2.0마케팅의 핵심은 전쟁이지만, 3.0마케팅의 핵심은 관계다. 2.0은 경쟁사와의 전쟁을 통해 고객을 전리품으로 획득하는 것이고,3.0은 고객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고객을 단골 즉, 가족으로 만드는 것이다.3.관계를 발전시키는 가장 오래된 메커니즘은 결혼제도다. 소개팅으…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3-02-17 14:48:481. 요즘은 마케팅에서 데이터를 많이 강조한다. 데이터를 강조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온라인 때문이고, 또 하나는 스케일업 때문이다.2. 오프라인 시대에는 고객의 흐름이 빤히 눈에 보였다. 오늘 손님이 좀 없다는 생각이 들면 가게 밖을 나가 한 번 둘러본다. 길에 다니는 사람이 갑자기 줄었는지 확인해 보고, 다니는 사람이 줄었으면, 옆 가게에 가서 거기도 그런지 한 번 물어보고, 거기도 그렇다고 하면, '아, 오늘 월드컵 축구가 있어 다들 집에 일찍 들어갔나 보다...' 뭐 이런 원인을 찾아낼 수 있다.3. 길에 다니…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전체게시물 2023-02-08 12:3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