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 설명 부탁드립니다. CPC : 방문당광고비 CPA : 신청당광고비 등...
본문
데이터 상에서 위의 것들이 어떠한 상태임을 알려주는 것인지 파악해보려 하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댓글목록
중요한 질문 고맙습니다.
마케팅엔진에서 각단계별 지표에 대한 질문입니다.
마케팅엔진의 각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입단계 > 신청 > 경험 > 결정 > 단골
1) 유입단계 : 타겟풀에서 광고나 공지를 보고 랜딩페이지로 들어오는 단계
- CPC : 방문당광고비 : 1명이 광고를 클릭해서 랜딩페이지로 넘어가게 하는데 들어가는 광고비
2) 신청단계 : 랜딩페이지에서 경험상품을 신청하는 단계
- CPA : 신청당광고비 : 1명이 랜딩페이지의 내용을 읽고 경험상품을 신청하는데 들어가는 광고비
- RPA : 신청당수익 = 신청단계의 수익 - 신청당광고비 : 신청이 한명 들어올 때 들어오는 수익
- RRA : 신청당수익률 = 신청당 수익 / 신청당광고비 : 신청이 한명 들어올 때 발생하는 수익의 비율 (투입한 광고비 대비)
3) 경험단계 : 경험상품을 직접 사용이나 경험하는 단계
- CPE : 경험당광고비 : 1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험 완료하는데 들어가는 광고비
- RPE : 경험당수익 = 경험단계의 수익 - 경험당광고비 : 경험고객이 한명 생길 때 들어오는 수익
- RRE : 경험당수익률 = 경험당수익 / 경험당광고비 : 경험고객이 한명 생길 때 발생하는 수익의 비율 (투입한 광고비 대비)
4) 결정단계 : 경험이후에 단골풀 가입 신청을 체크하는 단계 (또는 재구매)
- CPF : 단골당광고비 : 단골 1 명이 등록되는데까지 지출된 광고비
- RPF: 단골당수익 = 결정단계의 수익 - 단골당광고비 : 단골고객이 한명 생길 때 들어오는 수익
- RRF: 단골당수익률 = 단골당수익 / 단골당광고비 : 단골고객이 한명 생길 때 발생하는 수익의 비율 (투입한 광고비 대비)
5) 단골단계 : 단골풀에서 지속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사용/경험하는 단계
이 지표들 중에서 중요한 것은
각 단계별 광고비에 해당하는 CPC, CPA, CPE, CPF 이며,
각 단계별 수익은 경험단계의 수익인 RPE 와 RRE 만 주로 사용되므로, 그것만 챙기셔도 괜찮습니다.
* 참고로 아래는 약자의 영문 내용입니다.
CPC : Cost Per Click
CPA : Cost Per Acquisition
CPE : Cost Per Experience
CPF : Cost Per Fan
RPA : Return Per Acquisition
RPE : Return Per Experience
RPF : Return Per Fan
RRA : Rate of Return for Acquisition
RRE : Rate of Return for Experience
RRF : Rate of Return for F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