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 [1문1답, 8호] 어떻게 노출을 잡아야 할지, 무엇부터 해야할지 고민스럽습니다
본문
질문 :
브랜딩이 안된 브랜드를 갖고 있습니다
브랜딩이 되야 잘 팔수 있는게 아니라, 많이 팔면 곧 브랜드가 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현재 저희 브랜드를 검색으로 제품을 구입하려고해도 그 지표가 부족합니다
(오래전 상표권 등록을 먼저 했음에도 저의 무지함으로 방어하지 못해, 작년부터 브랜드 검색시 네이버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명의 타업체가 대표로 노출이 됩니다)
어떻게 노출을 잡아야 할지, 무엇부터 해야할지 고민스럽습니다
답변 :
말씀대로 많이 팔면 브랜드가 된다는 의미는
단골이 많아지면 브랜드 파워가 강해진다는 의미입니다.
대표님의 브랜드로 검색을 했을 때, 다른 회사가 노출이 되는 일은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일어난 상황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내 브랜드로 나만 검색 되었었는데, 다른 사람이 그 검색어에 노출을 해서 내가 밀려난 케이스인거죠. (만일 그 회사가 대표님 회사와 상관없이 우연히 같은 브랜드를 사용했다면 다른 문제겠으나…)
단골풀로 사람을 모으는 작업을 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겪게되는 문제입니다. (장사가 잘 될 경우에, 장사가 안되면 이런 일도 안생깁니다. ^^)
마지막 질문에도 표현하셨지만,
현재의 문제는 브랜딩의 문제이기 보다는 노출의 문제입니다.
다른 업체에 밀려서 노출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노출의 방법은 다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유료노출 : 노출 비용을 돈으로 지불하는 방법
2) 무료노출 : 노출 비용을 시간으로 지불하는 방법
유료든 무료든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게 시간이냐 돈이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시간보다 돈이 더 편하면 유료노출을,
돈보다는 시간이 더 편하면 무료노출을 하시면 됩니다.
무료노출은 보통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부르는 영역입니다. 블로그나 유튜브 상위노출 작업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블로그, 페북, 인스타, 유튜브의 구독자나 팔로워를 늘려서 거기에 노출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료노출의 장점은 직접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단점은 시간이 걸리며, 통제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유료노출은 광고집행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페북, 인스타, 네이버, 구글, 카카토 등에 광고를 게재하는 겁니다.
유료노출의 장점은 내 시간이 드는 것이 아니며, 빠른 시간내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돈으로 노출량의 조절이 가능하므로 통제가 된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비즈니스를 할 때는 유료노출 수단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한데, 그러자면, 매출에서 광고비를 회수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매출에서 광고비를 빼고, 수익을 낼 수 있으면 유료노출이 가장 유리합니다)
하지만, 유료노출에만 의존하면 미래가 없으므로, 유료노출을 통해서 구매한 고객을 단골풀로 유도하는 작업을 꾸준히 하여 궁극적으로는 단골풀의 고객 만으로 먹고 살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게 엔진 모델입니다)
답변이 장황했는데, 노출을 잡는 방법은
지금 시점에는 유료노출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수익이 나오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무료노출은 이미 경쟁상황에 들어갔으므로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유료노출로 수익이 안난다면 그 다음에는 무료노출 밖에 없겠지만요…)
- 예를 들면 네이버에 파워링크 광고를 통해서 고객이 유입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스타나 페북, 카카오 등 다른 플랫폼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