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마클레터 186] 성공을 결정하는 건, 아이템이 아니라 창업가의 태도다 > 작마클레터


[작마클레터 186] 성공을 결정하는 건, 아이템이 아니라 창업가의 태도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4-06-11 17:51 조회54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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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마클 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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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은마케팅클리닉 운영하는 이상훈입니다. 
186회째 작마클 레터입니다.
 

얼마전에 삼성이 다시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는 기사가 난 적이 있었습니다.

임원들 대상으로 주 6일 근무에 돌입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대기업의 경우 그룹 회장이 위기를 강조하고 비상경영을 선언하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그런데 작은 회사 대표들도

가끔 위기의식을 불러일으켜야겠다, 

직원들이 너무 안일해졌으니,

긴장감을 좀 불러일으키고 싶다는 얘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기의식을 가지고 좀더 집중해서 일을 하자는 취지겠지요.

비용도 좀더 절감하고,

매출도 좀더 신경쓰기를 바라는 겁니다.

 

그런데, 위기를 강조하는 속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본질은 귀찮음 때문입니다.

꼼꼼하게 챙기기 싫거나, 챙길 역량이 안되니,

겁을 줘서 스스로 움직이게 하려는 의도가 있는거죠.

 

만일 위기라면, 극복을 위한 대책을 세우고,

그 대책을 하나하나 실행하면 되는 겁니다.

굳이 위기라고 동네방네 떠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위기라고 하면,

직원들은 불안해지고, 살 방도를 찾아야하나 더 고민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기 극복을 위한 마땅한 대책이 없으니,

밑에다 대책을 세우라고 닥달하기 위해

위기라고 강조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대기업들이야 인재들이 많고, 또 각 사업부별로 사업을 운영해야 하니,

경영진들을 향해 위기를 강조하고 대책 세우길 요청하는게 의미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작은 회사는

위기라고 강조를 해도

대책을 세울 수 있는 직원이 없거나 한두명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냥 그 사람 불러서 대책을 세우면 될 것이지,

굳이 직원들을 모두 모아놓고

위기상황이니 비상경영이니 강조해봤자

별 도움이 안되는거죠.

 

만일 영업 기반 회사고,

각각의 직원이 죽어라 뛰어야 매출이 올라오는 수준이라면,

직원들이 열심히 뛰게 하기 위해 

그런 극단의 방법을 쓸 수는 있겠지만,

 

제대로된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는 회사라면,

그런 접근 방식은 별 도움이 안될 것입니다.

 

위기 상황이라고 인식했다면,

어떤 위기인지 먼저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 전체 시스템의 어디에 변화를 줄 것인지를 찾아내고, 

그걸 수행해나가면 되는 겁니다.

 

주인의식을 강조하는 이유가 제대로 관리하기 싫거나 역량이 없어서인 것처럼,

위기의식을 강조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사에 어려움이 닥쳤다면,

정신력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제대로 보고, 문제 해결책을 함께 찾아가면 됩니다.

 

그것이 바로, 인력에만 의존하지 않고,

시스템에 의존하는 회사의 위기 극복 방법입니다.

성공을 결정하는 건,
아이템이 아니라
창업가의 태도다

1.
마케팅 진단 미팅을 하다보면,
창업가들이 자주 하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전문가가 보시기에 제 사업 아이템이 어떤 것 같나요?”
“이 아이템이 잘 될 것 같나요?"
“아무래도 이 아이템은 사업성이 없는 것 같지 않나요?”
“어떤 아이템이 좋을까요?”


2.
안타깝지만
사업의 승패는 아이템으로 결정나지 않습니다.

사업 아이템이란
소개팅 할 때의 대화 소재에 해당합니다.
만약 연애라면 데이트 코스 정도에 불과합니다.

대화 소재 하나 잘 잡았다고 해서
소개팅이 갑자기 성공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트 코스가 하루 실패했다고
연인과 바로 헤어지는 경우도 없습니다.


3.
대화가 문제였다면
상대방은 전혀 관심없는데
자기만 아는 소재를 가지고서
주구장창 떠들다가
차이는 경우일 거고,

데이트가 문제였다면
내가 좋아하는 코스로만 계속해서 다니다가
헤어진 경우일 겁니다.


4.
이런 경우라면 실패의 핵심은
대화의 소재, 데이트 코스가 아니라
만남을 대하는 태도 때문입니다.

상대방에 관심이 없거나,
상대방 얘기를 흘려버리거나,
상대방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태도가 문제가 되는 것이지
대화의 소재가 문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5.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첫 아이템을  찾아 시도해봤는데,
고객의 반응이 없으면 조금 바꿔서 제안해보고,
또 약간 다듬어서 제안해보고,

그러면서
고객이 어떤 걸 좋아하는지
찾아가는 과정이 사업입니다.


6.
그 과정에서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건
아이템이 아니라
창업가의 태도입니다.

고객에 대한 관심이 있는가?
고객의 얘기를 잘 수용하는가?
고객을 배려하고 있는가?

이러한 태도가 결국은 승패를 결정합니다.


7.
우리가 창업 과정에서 해야 할 일은
꾸준히 고객과 접촉하면서
이러한 역량을 키우고 다듬어 가는 것입니다.

마케팅의 본질 나아가 사업의 본질은
'대화’와 ‘관계’라는 것
절대 잊으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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