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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마클레터 131] 영업은 사람에 의존하고 마케팅은 시스템에 의존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3-05-10 07:13 조회70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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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마클 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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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은마케팅클리닉 운영하는 이상훈입니다.  

131회째 작마클 레터입니다.

 

비즈니스에는 물리적인 영역과 정신적인 영역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영역은 실제로 상품과 돈이 오가는 현실적인 영역이며,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잘 운영하는 부분입니다.

제 칼럼에서 주로 다루고 늘 언급하는 내용이죠.

 

그런데 사업을 하다보면,

그 물리적인 영역 만으로는 해결이 안되는 영역이 있습니다.

보통은 운의 영역이라고 말하는 부분인데,

이 부분을 저는 정신적인 영역으로 봅니다.

 

사업은 결국 멘탈에 달려있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창업가가 제대로된 사업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릇의 크기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천만원을 다룰 수 있는 그릇이 있고,

일억을 다룰 수 있는 그릇이 있고,

백억을 다룰 수 있는 그릇이 있습니다.

 

그 그릇이 결국 멘탈의 크기 입니다.

멘탈의 기본은 어쩌면 두려움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창업가의 멘탈 크기는 주로 자금 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일이 다가오는데 통장에 잔고가 없으면 멘탈이 나갑니다.

쫄게 됩니다.

그리고, 쫄리면 악수를 둡니다.

이전에 정상적으로 하던 일을 멈추게 되고,

다급한 불을 끄기 위해서 서두르기 시작합니다.

 

다행히 급한 불을 빨리 끄고,

정상 상태로 돌아오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회사 시스템이 회복이 되기도 하지만,

빨리 끄지 못하면

회사가 망하거나, 급한 불은 껏는데,

회복 불능의 상태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 멘탈의 크기는 

해결할 수 있는 돈의 크기로 간단히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주, 모자라는 돈이 10만원 정도 되면,

이래저래 해결할 길이 보이므로, 멘탈이 나가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100만원이 모자라면,

10만원과는 느낌이 다릅니다.

 

회사 규모에 따라 흔들리는 돈의 액수가 다르겠지요.

백만원에 흔들리는 오너가 있고,

천만원에 흔들리는 오너가 있고,

일억에 흔들리는 오너가 있습니다.

백억에도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있을꺼고,

천억에도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이 사이즈를 그릇, 멘탈의 크기로 볼 수도 있습니다.

멘탈력이란,

두려움을 이기는 힘입니다.

 

내가 자금력이 있거나,

컨트롤 가능한 시스템이 있고,

시스템의 성능을 잘 알면,

시스템의 수준 내에서는 두려움이 생기질 않습니다.

 

일주일에 천만원은 나오는 시스템이라면,

다음 주에 천만원이 당장 필요해도 두렵지 않습니다.

또, 개인통장에 10억이 들어있으면,

당장 천만원 부족한 것은 문제가 안됩니다.

 

그런데, 

일주일에 백만원 정도 나오는 시스템인데,

당장 다음 주에 천만원이 필요하면,

그때부터 멘탈이 흔들리게 됩니다.

 

급하게 돈 구하려 다녀야 하니까요.

 

그런데 보통은 요구되는 자금의 수준

확보된 시스템의 역량을 넘어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천만원 짜리 시스템인데,

일억짜리 문제를 감당할 수 있는 멘탈을 가지고 있다면,

문제를 해결하면서

시스템이 일억짜리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될 수도 있습니다.

 

오너의 멘탈이 시스템의 성장을 견인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오너의 멘탈을 키우는 훈련을 따로 할 수 있다면,

그 멘탈의 힘으로 사업을 키울 수도 있겠습니다.

 

창업시기에 온갖 어려움을 다 겪고 이겨내면,

창업가의 멘탈 크기가 커지고,

그와 함께 회사도 성장하게 됩니다.

 

멘탈력이란, 두려움을 어떻게 해결하는가의 문제인데,

정법은 정면돌파입니다.

주어진 문제를 정면돌파로 해결해 나가는 겁니다.

 

모든 문제에는 해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면으로 붙어서 하나하나 풀어나가면

길이 보이고, 해결이 됩니다.

내가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면,

끝까지 붙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ㄴ니다.

 

지금 닥친 문제가 아무리 크고 힘든 문제라도,

쫄지 말고 정면 대응을 하면,

해결되는 날이 옵니다.

그리고, 결국은 해결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편법을 찾지말고,

정법으로,

또 가능하면 시스템을 이용해서 해결해 낸다면,

그 어려움이 회사의 역량을 키우고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어려움과 고통은

오너의 역량, 멘탈을 키우는 기회입니다.

그 기회를 빨리 해치워야할 상황으로 생각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기회로 생각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멘탈의 힘은 이미 내 안에 가지고 있음을 확신하고,

쫄지말고 해결해 나가면 됩니다.

 

쫄지말고 정면돌파!

그리고 선제적 대응.

 

이것이 멘탈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영업은 사람에 의존하고

마케팅은 시스템에 의존한다.

1.

코칭을 하다보면,

영업과마케팅의차이에대한얘기가자주나옵니다.

 

영업과마케팅은여러가지가다른점이있겠지만,

가장근본적인차이점은

취업과창업의차이와같습니다.

 

취업은시간을팔아돈을 버는 것이고

창업은 상품을 팔아 돈을 버는 것이입니다.

 

영업이시간으로고객을만드는행위라면,

마케팅은상품으로고객이 생기는 과정입니다.

 

영업이영업자의행동이라면,

마케팅은시스템의 운영입니다.

 

 

2.

영업은

시간을들여고객을만드는것이므로

아래와같은특성을가집니다.

 

첫째, 영업에서의시간이란영업하는사람자체를뜻하므로

사람의존적입니다.

 

다시 말하면

영업하는사람의역량이나컨디션에따라

결과가좌우되므로

일정한결과를예측하기가어렵습니다.

 

그리고 영업은사람을파는것이므로,

영업자에게고객이귀속되기쉽습니다.

 

다시 말해, 회사고객이생기기보다

영업자개인고객이확률이높습니다.

그래서 오랫동안일을해온영업 담당자가퇴사할경우

고객도함께떠나는 일이 발생합니다.

 

둘째, 영업은기본적으로푸쉬(Push, 밀어내기) 전략입니다.

 

고객을어떻게든설득해

상품구매를 하도록 만드는것이목적이므로

필요한 상품이 아니더라도

영업자의능력에따라구매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다만, 이경우지속 가능성에문제가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한 번은구매할있지만

지속적으로상품을구매하기는어렵습니다.

 

단기적인목표달성은 가능하나

장기적으로오래가는고객으로의전환은어렵다고봐야합니다.

그래서 단골 마케팅 전략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셋째, 영업 담당자가부담을많이느낍니다.

 

어떻게든상품을팔아야하므로

스트레스가많아집니다.

이런스트레스를이기고숙련된영업자로성장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필요합니다.

 

 

3.

반면, 마케팅은

상품으로고객이생기는시스템을운영하는것이므로

영업과비교해 보면아래와같은특성이있습니다.

 

첫째, 사람에의존하지않고시스템에의존합니다.

 

즉, 정리된프로세스와템플릿그리고매뉴얼에따라진행되므로

결과예측이가능하며같은결과를

지속적으로만들어가능성이높습니다.

 

그리고, 영업자에의존하지않으므로

직원변동이있더라도

고객에 미치는영향은그리크지않습니다.

 

둘째, 마케팅은기본적으로(Pull, 끌어당기기) 전략입니다.

 

고객이구매를하도록유도하지만무리하지는않습니다.

오히려마케팅프로세스를통해

상품과맞지않는고객을걸러내는효과가있습니다.

따라서이 과정을통과한고객은

상대적으로오랫동안단골로남아있습니다.

 

셋째, 마케터라있는고객 담당자가크게부담을느끼지 않습니다.

 

고객이원하는적절한상품을

소개하고사용하도록하는것이주요 활동이므로

원치않는고객에게상품을

억지구매하도록유도할필요가없습니다.

 

그리고 고객과의소통을통해서

부정적인피드백이나오면상품이나시스템에이를반영해

상품이나회사의역량을성장시키면 되기때문에

개별직원이 가져야 할 부담감은크지가 않습니다.

 

 

4.

영업은단기적인성과는만들있지만,

장기적인성과를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영업은물지게로 물을 나르는것이고,

마케팅은수로를파서 운영하는것이라고표현합니다.

 

사업의 본질은 수로와 같은 시스템을 만드는것입니다.

급한경우 한두 번물지게를있지만

기본은마케팅시스템을운영하는것이라는잊어서는안됩니다.

 

영업은마약과같아서

반복하면중독됩니다.

잠시라도영업에의존하게되면,

그동안구축해 놓은시스템이무너질확률이높아집니다.

 

있으면,

미리미리계획을세워

급하게물지게 질일은없애고

수로를 파는 것에 전념하도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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