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충우돌 단골풀 이야기 19
본문
1. 단계별 단골풀 편성 시도 예정
단골풀 운영할 때 제일 중요한 포인트가 고객 파악입니다. 알기단계가 잘 되어야 사랑하기, 하나되기 단계로 발전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원이 많아지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다양한 단계에 처해있기에 관심사도 조금씩 다르므로, 어떤 콘텐츠나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알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 커리큘럼을 정리하면서 사업단계를 6단계로 나누어 각각 필요한 과정을 세팅하고 있습니다. 어느 분이 어느단계에 있는지 파악되면 좀더 현실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을 듯하여, 설문조사로 비율을 알아볼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다, 아예 단톡방을 단계별로 나누어 운영하는게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천명이나 되는 회원이 하나의 단톡방에 모이기는 어려워 분반이 되어야 하는데, 무작위로 나누기 보다는 사업 단계에 따라 방을 구성하고, 사업단계가 변경될 때 마다 반을 옮기는 것도 재미있고 유익할 것 같습니다. 조만간 원하는 분부터 먼저 시범적으로 방 옮기는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네이버 예약 시스템 도입
그동안 작마클의 비용 결제는 계좌이체 방식으로 진행해왔는데, 번거롭지만 많은 회원님들이 잘 이용해주셨습니다. 종종 카드결제를 문의하는 분이 있어서 부분적으로 해결해드리면서 마땅한 방법을 계속 찾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한 두달 테스트해 본 결과, 사용성도 나쁘지 않고 결제조건도 괜찮은 듯하여, 본격적으로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초기 창업단계에는 결제시스템 구축이 쉽지 않아 무조건 계좌이체를 이용하라고 안내를 드렸고, 저도 그렇게 이용하고 있었지만, 작마클은 이제 사업한지 10년이 되었으니 결제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단계였는데, 게으름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습니다.
요즘 단골풀에서 소규모 프로그램이 점점 많아지면서 트랜잭션이 늘어나 기존의 수동 시스템으로는 한계에 봉착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외부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앞으로 작은 프로그램은 바로 네이버예약에서 예약하도록 버튼 링크를 수정해 놓았으니 이제 좀더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계좌이체를 원하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기존 방법으로 계속 결제 가능합니다)
3. 코치학교에 퍼널 구축 코스 추가
3월에 코치학교 3기가 개강되었습니다. 코치학교는 수요가 많지 않아 거의 3개월에 한번씩 개강하는 듯 합니다. 코치학교로 편성하면서 코칭교육과 임상실습을 한번에 하도록 패키징했는데, 임상 실습을 위한 케이스 모으는 게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인턴십 코칭 대상자를 모아 매칭시켜 보았는데, 인턴코칭이라도 결과에 대한 기대수준이 맞지 않아 서로 만족도가 좋지 않았습니다.
결국 스스로 모집한 고객으로 실습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3기부터는 코치학교 과정에 퍼널구축 과정을 포함하여, 스스로 고객을 모집하여 실습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더 보강하였습니다. 코치교육을 받고, 자신의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해서 고객을 받아서 실습까지 할 수 있는 올인원 체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과정은 조금 더 빡세게 진행되겠지만…
4. 공지 방법에 대한 고민
요즘 공지 방법에 대한 고민을 종종 합니다. 좋아요가 안달리는 단순 공지 보다는 좋아요 많이 달리는 콘텐츠만 올리고 싶은게 인지상정인데, 멤버십 목적이 콘텐츠 뿐 아니라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잘 활용해서 결국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도록 도와드리는 것이니, 그럴 수만은 없는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단순 공지가 아니라, 정보성 콘텐츠를 포함한 공지를 올리는 시도도 해 보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어 매번 그렇게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결국 해법은 억셉턴스 즉,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인데, 쉽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공지는 공지일 뿐 기대하지 말자… 이렇게 해야하는건데… 아직 욕심을 못 버렸네요..ㅋ)
결론은 가능하면 콘텐츠성 공지를 올리고, 안되면 단순 공지도 가볍게 병행하는 것이 답일 듯 합니다. (단골풀 운영하시는 분들은 앞으로 비슷한 고민이 많이 되실텐데, 현재까지 제 결론은 이거네요..)
ps : 오늘은 마치 소식지처럼 내용이 구성되었네요. 단골풀 진행하면서 생기는 고민과 나름의 해결책을 공유하는 의미도 있으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관련되서 질문이나 의견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댓글이나 개인톡으로 보내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22.12월 시작된 작마클 단톡방을 운영하는 과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현재 회원수 967명)
(written by 작마클 이상훈)
#내사업은내가통제한다
#작은마케팅 #창업가의습관 #작마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