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마클레터 113] 창업에 고통은 필수다. 고통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창업이고, 익숙해져 자동으로 돌면 시스템이 된다. > 작마클레터


[작마클레터 113] 창업에 고통은 필수다. 고통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창업이고, 익숙해져 자동으로 돌면 시스템이 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3-01-04 07:15 조회1,01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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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마클 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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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은마케팅클리닉 운영하는 이상훈입니다.  

113회째 작마클 레터입니다.

 

오늘은 광고에 대한 얘기를 좀 해 보겠습니다.

 

돈 안드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강의하면서,

프로모션을 상품에 통합하면 돈을 벌며 마케팅할 수 있다.

그러니 광고에 의존하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처음엔 저도 광고, 즉 유료 노출을 아예 하지 않고

시스템 구축하는 방법을 추구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무료 노출도 시간이라는 비용이 발생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문제는 시간은 돈 보다는 훨씬 다루기 어려운 요소라는 겁니다.

 

돈은 내 역량에 따라 늘리고 줄일 수 있지만,

시간은 역량이 아무리 크더라도 마음대로 조절이 안됩니다.

돈으로 다른 사람의 시간을 사서 늘리는 방법은 있지만,

그건 결국 시간이 아니라 돈을 쓰는 것이 됩니다.

 

다시 말해서, 무료 노출이란,

자기 시간을 사용하는 경우인데,

자기 시간이 돈을 쓰는 것보다 용이한 경우는

돈 보다는 시간이 많은 경우 뿐입니다.

 

무료 노출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포스팅하여

팔로워를 늘리거나, 검색에 잘 노출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기본적으로 시간을 들여서 노출을 시키는 방법이므로,

돈 보다 시간이 많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학교나 직장 또는 집안 일 하는 틈틈이 짬을 내서 하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은 본격적인 창업 이전 또는 초기 단계입니다.

 

콘텐츠를 활용한 무료 노출의 또 다른 장점은

콘텐츠가 축적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누적된 콘텐츠로 인해서 오가닉 유입이 늘어나므로,

장기적으로 보면 시간 대비 효율이 좋아질 수 있다는 기대도 있습니다.

 

검색 기반 플랫폼의 경우에 가능한데,

이 방법의 한계는 내가 누적시킨 콘텐츠가 결국은 남의 플랫폼에 축적되기 때문에

종속성을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결국 그 플랫폼의 정책에 따라 내 사업의 향방이 좌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창업의 목적이 독립적인 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볼 때,

종속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상황이 되므로,

또 다른 취업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일종의 제3의 고용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끊임없이 무료 노출을 추구하고, 그러면서 점점더 꼬이게 되는 이면에는

광고비에 대한 인식의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비는 투자비용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서 브랜딩을 해 놓아야 나중에 장사가 잘 될 것이라는 생각이죠.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서 브랜딩이 되어야 장사가 잘 될 것이라는 겁니다.

 

그런데, 광고비는 철저히 비용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비즈니스 모델인 식당업을 예로들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매달 나가는 임대료를 투자비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달 매출에서 다음달 재료비와 임대료를 먼저 빼놓고 수익을 계산합니다.

이 임대료가 바로 광고비에 해당합니다.

목 좋은 매장의 임대료가 비싼 이유가 간판과 쇼윈도의 노출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 사업을 노출시키는 비용인 광고비는 당연히 비용으로 계산해야 하고,

이번 달 매출에서 다음달 광고비는 빼놓고 수익을 계산해야 합니다.

 

광고비를 비용으로 인식한다면,

비용을 들이더라도 수익이 잘 나오면, 광고를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시간을 들여서 하는 무료 노출보다는 유료 노출이 노출당 단가가 아직은 훨씬 싸기 때문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르므로, 비용 테스트는 해 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시운전을 할 때,

제일 먼저 유료 노출을 통해 수익이 나오는지 체크하라고 조언합니다.

만일 유료 노출 비용이 나오지 않는다면,

임대료도 못 뽑는 장사이므로 사업을 바꿔야하는 것이고,

사업을 바꿀 수 없다면, 그때 다시 무료 노출 방법을 찾는 것이 훨씬 경제적입니다.

 

'광고비는 투자가 아니라 비용이다.'

 

이 내용만 기억한다면,

훨씬 효율적인 사업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창업에 고통은 필수다.

고통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창업이고,

익숙해져 자동으로 돌면 시스템이 된다.

1.

창업을 하는 이유는 보통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그리고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는 시간 즉 자유를 얻기 위해서,

이렇게 두가지 이유를 가장 크게 듭니다.

 

그리고 또 다른 것을 찾자면

자신의 성장과 진화, 발전 같은 것도 들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게 더 본질적인 목적일 수도 있겠네요.

 

생업에 쫓기는 것이 아니라

생존에 얽매이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살겠다는 욕망.

 

이것은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겠다는 뜻이고,

나아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소망입니다.

 

이 말에는

변화하고 싶다, 아니

더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는 생각이 깔려있습니다.

 

그래서 창업은

남 또는 외부 환경에 휘둘리는 노예의 삶에서,

내가 결정하고 나 스스로 살아가는 주인의 삶으로

바뀌는 과정입니다.

 

또, 그렇게 바뀌어야 창업에 성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과정은

직장 생활 때보다 몇 배나 힘이 드는 일 입니다.

 

 

2.

사람이 변화하고 진화하는데는

세 가지 동인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고통, 만남, 권태 입니다.

 

이 세 가지 동인은 바로 창업을 성공시키는 동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사람은 '고통’을 느껴야 변합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다양한 형태의 고통을 겪게 됩니다.

돈의 압박으로부터 오는 고통,

사람 때문에 생기는 마음의 고통,

여러가지 사건 사고로부터 오는 고통,

하지만 이 많은 고통들이 사실은

나와 내 사업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켜주는 동력이 됩니다.

 

그래서 창업이 성공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동인으로

고통을 꼽습니다.

 

 

3.

두 번째 ‘만남’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업이란 사람과의 '만남'을 전제로 합니다.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고객과의 만남,

직원과의 만남,

파트너 협력 업체와의 만남,

투자자와의 만남 등 수많은 만남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만남 속에서

문제를 만나기도 하고,

해결책을 얻기도 하고,

갈등을 겪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과정에서

나와 내 사업이 함께 업그레이드됩니다.

 

 

4.

세번째는 '권태’입니다.

창업이 어느 정도 성공을 이룬

다음의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먹고사는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됐고

독립도 했습니다.

이제는 외부 환경에 휘둘리지도 않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때부터

한창 성장할 때의 힘과 에너지는 사라지고

현상 유지만 하려고 듭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바로 위험에 노출되어 언제 다시 위기를 겪을지 모릅니다.

그래서 이럴 때는 의도적으로 일을 벌리고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합니다.

 

뛰어난 사업가들은

의도하지 않더라도

사업의 권태로움이 발생하면

스스로 지루함을 견디지 못하고

다시 일을 벌립니다.

 

이미 충분히 성공해 먹고 사는 어려움이 없는데도

새로운 목표를 만들고 다시 고통과 만남으로

스스로 걸어 들어갑니다.

 

창업에 크게 성공한 후,

다시 스타트업 투자에 나서거나,

꼭 사업이 아니더라도

탐험이나 새로운 도전을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5.

이처럼 창업가들은

변화와 진화의 중요한 동인 세 가지 모두를

사업을 하면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창업은 자신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창업 과정에 대해 연구하면서

처음 저의 목표는 ‘캐즘’, 즉 죽음의 계곡을

어떻게 하면

최대한 단축시키고

없앨 수 있을까, 였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 어려움이

창업가의 그릇을 만드는 과정이란 걸 알게 되고서부터는

없애는 것보다

그 과정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내가 겪는 일이

하고 싶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겪어야 하는 과정이라는 걸 알게 되면

그 과정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6.

사실 과정을 즐기는 게 아니라

그 삶을 즐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그것이 일상이 되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고통으로 느끼던 과정이 일상이 되면

더 이상 고통으로 다가오지 않고

고통은 사라집니다.

 

돈으로 인한 고통,

직원으로 인한 고통,

고객으로 인한 고통,

사건사고로 인한 고통

이런 고통들을 습관화하는 과정이

바로, 창업의 과정입니다.

 

운동할 때처럼

근육이 새로 생길 때는

고통을 느끼지만

근육이 다 생기고 나면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고통이 느끼지 못하듯이,

 

하던 일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 일에서 느끼는 고통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7.

다시 한번 강조하면 이렇습니다.

창업에 성공하면,

지금 어렵게 느끼는 이 모든 일들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 일들이 일상으로 변해버려

아무 것도 아니게 됩니다.

 

이렇게 되는 과정이

바로 시스템이 되는 과정입니다.

 

창업에서 시스템을 강조하는 이유도

바로 이때문입니다.

매번 신경을 쓰면 고통이 되겠지만

시스템이 되어 자동으로 하게 되면

일상이 되고

더이상 고통이 아니게 됩니다.

 

지금의 어려움을

창업 성공의 필수 과정,

내 역량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래서 내 몸을 시스템화하고

내 회사를 시스템화해 나가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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