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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중심 매트릭스 조직은 업무는 고객관련 팀이 중심이고, 기능관련 팀은 동아리처럼 운영한다 

이상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10-09 06:30 조회2,924회 댓글0건

본문

고객중심 매트릭스 조직은

업무는 고객관련 팀이 중심이고,

기능관련 팀은 동아리처럼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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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즘 코칭의 범위가 관계와 조직에 대한 이슈로 점점 넓어지다보니,

조직구조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조직형태로는 매트릭스 조직을 많이 추천합니다.

매트릭스 조직이란

기능관련 팀/부서와 고객관련 팀/부서를 중첩하여 세팅된 조직을 말합니다.

보통은 2명의 관리자에게 보고를 하게 되므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한 조직이라고 합니다.

 

2.

전통적인 조직구조에서는 

매트릭스 조직이 이상적이라고는 하지만,

명령체계가 중복됨에 따라 운영이 쉽지는 않은 모델입니다.

 

하지만, 요즘의 조직문화에서는 

매트릭스 조직을 운영하기가 더 용이해졌습니다.

 

명령체계에 의해 움직이기 보다는 

자발적이고 독립적인 개념으로 업무를 수행하므로, 

명령체계의 중요성이 줄어들고, 

소통을 통한 협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3.

제가 제안하는 매트릭스 조직은

이러한 소통과 협업 중심의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하면서,

두개의 팀을 동등하게 두는 것이 아니라, 

무게중심은 고객관련 팀으로 더 두는

'고객중심 매트릭스 모델'입니다.

 

고객관련 팀, 즉 상품별 팀을 중심으로 하면서,

기능관련 팀은 보조적으로 운영하는 개념입니다.

 

기능관련 팀의 성격은

'팀'이라기 보다는 

'동아리'개념에 더 가까습니다.

 

회사는 기본적으로 고객중심으로 움직여야 하지만,

기능관련 조직이 필요한 이유는

전문성을 서로 공유하고, 개발하기 위한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4.

기능관련 팀은

현업에서의 업무지시 보다는

도움이 필요할 때, 막힐 때, 정보가 필요할 때, 

서로 지원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로서 작동할 때

더 효과적입니다.

 

마치 대학에서

공부는 각 학과 전공 공부를 하지만,

영어 스터디 동아리나, 음악동아리, 운동 동아리, 친목 동아리 등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다른 요소들을 충족시킨다는 개념입니다.

 

영어 스터디 동아리에서 영어공부를 함께 하는데, 

각자의 목적은 다른 것과 같습니다.

 

5.

고객중심 매트릭스 조직은

기본적으로 고객중심의 마케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성되는 조직이지만,

각 팀원들의 전문성에 따라 

보조적인 기능별, 전문분야별 커뮤니티나 동아리를 

운영하는 개념이 되면 좋을 듯 합니다.

 

그렇게 되면,

보고계통의 혼선도 없고,

고객중심으로 움직이면서,

같은 전문분야의 동료들과의 소통을 통해 

정서적 공감대 형성과 

역량강화의 기회 등을 보완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독립된 개체로서

고객중심의 상품팀에서 전체 그림을 알고 스스로 움직이면서

기능/전문분야별 커뮤니티(동아리)를 통해

전문성을 보완해가는 조직이 된다면,

참 강력한 조직이 될 것 같습니다. 

 

- 클론CEO클럽의 오너십 훈련, 49일차 [2019년 10월11일, 금] -

* 이 글은 클론CEO클럽 커뮤니티에서 공유하고 있는 오너십훈련 글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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