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3차산업)의 생산성 제고는 IT활용에서 시작한다. > 작마클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작마클 커리큘럼 작마클 강의 슬라이드 작마클 강의동영상 작마클 워크북 양식 고객데이터관리 양식 강연요청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그룹 페이스북(이상훈)
작마클칼럼

서비스업(3차산업)의 생산성 제고는 IT활용에서 시작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3-09 08:04 조회1,254회 댓글0건

본문

요즘 바쁜시간을 쪼개가면서 코딩을 하고 있는 이유는 사실, 자영업에서 비즈니스로 전환을 위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비즈니스란 고객 및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이며, '시스템'이란 내가 빠져나와도 돌아가는 것이 시스템이다. 현재 내 마케팅엔진의 핵심요소인 공개강의와 실습 및 코칭, 그리고 스터디모임은 완전히 내 시간을 소비하며 운영되고 있다.

 

강의공지, 신청접수, 안내문자발송, 강의진행, 설문지입력, 고객데이터 관리, 다음과정으로의 연계... 그리고 핵심기술인 작은마케팅에대한 연구...

한달에 새로 유입되는 고객이 60명정도라면 이분들을 다 팔로업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이 상당하다. 하루 한두시간 정도는 고객데이터관리에 사용하게 된다. 이 부분을 해결하지 못하면 결국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 상황 즉 대부분의 시간을 일상적인 운영에 사용하게 된다.

 

창업이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인데, 어설프게 만들어진 시스템을 내힘으로 돌리는데 하루종일이 다 걸린다면 진정한 비즈니스로 발전할 수가 없다.

그 시스템화의 출발점 중 하나가 바로 IT의 활용이다.

 

1차산업은 땅이 생산성의 극대화를 이루었다면,

2차산업은 공장이 생산성의 극대화를 이루었다.

3차산업은 컴퓨터가 생산성의 극대화를 이루어준다.

 

1차산업시대에는 1차생산물 즉 원산물, 원재료만으로도 상품이 되었지만,

2차산업시대엔 2차생산물 즉 공장 가공품이 완전상품이 된다.

3차산업시대엔 3차생산물 즉 서비스적 요소가 포함되어야 완전상품이 된다.

 

최근 농사짓는 분들을 코칭하다보니, 6차산업이란 이상한 용어의 이유를 알게 되었다. 1차+2차+3차해서 6차산업이라는 것이다. 용어는 이상하게 만들어졌지만 그 의미는 아주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지금은 1차생산물 만으로는 비즈니스가 안된다. 농산물은 일단 계절성을 벗어나지 못하기에 가공해서 상시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니 가공능력을 갖추는 2차산업의 특성이 있어야 한다는 거다. 거기에 이젠 서비스적 요소 즉 3차산업의 특성을 갖추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진 상품이 될 수 밖에 없다. 아직은 체험상품 등을 강조하는 수준이지만, 실상 이 부분에 필요한 것이 바로 마케팅 관점의 요소들이다. ("프로모션을 상품에 통합한다")

문제는 이 서비스분야가 아직은 노동력 의존적이어서 생산성이 잘 나오질 않는다. 헌데 이부분의 해결책이 바로 디지털화 즉 IT의 활용인 것이다.

3차산업, 즉 서비스업인 내 비즈니스의 특성상, 마케팅엔진 즉 상품을 구성하는 대부분은 IT로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 생산성이란, 많은 고객에게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를 위해 동영상 강의, 온라인 코칭, 마케팅전문가 시스템, 더 나아가서는 인공지능지원 시스템 뭐 이런 게 필요할게다. 그리고 상품에 통합된 프로모션적 요소인 고객관리시스템, 고객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등이다.

 

우선은 주변적 요소라 할 수 있는 고객관리시스템 만이라도 제대로 전산화한다면 하루 1~2시간 정도는 시간절약을 할 수 있다. 또 이 부분은 대부분의 사업에도 필요한 파트이기에 내 단골들에게도 좋은 솔루션으로 제공할 수 있다.

지금 코딩을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운영에 쓰는 시간을 절감하여 시스템구축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록 시간이 많이 소모되고 지난한 작업이지만, 일정시간을 시스템구축에 지속적으로 할애하는 것이 바로 창업의 핵심이다.

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마클칼럼 목록

Total 10건 1 페이지
작마클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10 [동영상]마케팅은 보편적인 인간이 가져야 될 생존 수단이다 댓글3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2696 0
열람중 서비스업(3차산업)의 생산성 제고는 IT활용에서 시작한다.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9 1255 0
8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댓글3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1 6316 0
7 마케팅은 비즈니스다 댓글2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6 7001 0
6 벤처와 스타트업의 차이 (투자와 자립)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6 2374 0
5 창업의 핵심은 버티기 (알바와 본업) 댓글2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6 6436 0
4 젠트리피케이션을 벗어나는 마케팅 댓글1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6 4071 1
3 플랜B가 필요한가? - 경영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 (경영자와 창업가) -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6 3472 0
2 돈버는 시스템은 어떻게 변해왔나? "노동력에서 소비력으로.."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6 2074 0
1 서비스모델과 수익모델 인기글 이상훈(이봉)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6 2157 0
게시물 검색

접속자집계

오늘
355
어제
461
최대
818
전체
106,850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KLON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